주요활동
행사 및 간담회
대표자운영위원회>
활동계획 및 보고>
소식지 LAB ZINE>
의료공제회>
행사 및 간담회>
대학원 행사 및 간담회 관련 소식 입니다.

[2016]<서울대저널>에서 대학원생활(인권침해 등) 관련 제보를 기다립니다.

작성자
postechgsa
작성일
2022-05-03 14:46
조회
161

안녕하세요.

대학원총학생회 입니다. 서울대 저널에서 아래와 같은 주제로 다큐멘터리를 기획하고 제보를 받는 중 이라고 하여 포스테키안에게도 공유합니다.

학생자치언론 <서울대저널>입니다.

1. <서울대저널>에서는 대학원생의 경제적 어려움 및 인권 침해 등의 문제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기획 중입니다. 대학원생으로서 겪고 있는 혹은 겪었던 문제들과 이 문제들이 나타나는 이유, 대학원을 중도에 그만두게 된 이유, 유학생으로서 한국 대학원과 외국 대학원의 비교, 대학원생 지인이 겪고 있는 문제점 등을 다양하게 제보 바랍니다.

제보자 분들의 익명성을 보장할 것을 약속드리며, 일체의 제보 내용은 보도 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2. 또한 저희는 대학원 문제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논의를 위해 약 두 차례의 좌담회를 계획 중입니다. 1차 좌담회는 4월 2일 토요일에 진행되었으며,2차 좌담회는 5월 초중순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대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좌담회에 대학원생들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참여하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의 이메일 혹은 전화번호로 연락 주시면 상세한 일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좌담회 패널 간 익명성을 보장하며 진행하기 위해 가면 착용 등의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제보할 사항이 있는 분들은 glucose2pyruvate@gmail.com 혹은 O1O-3454-126O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사실 관계 확인 및 인터뷰 요청이 필요할 경우가 있으니 일회성 메일 주소는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가능한 제보 주제> (이 외 주제를 제보해주셔도 좋습니다.)

1. TA/RA 등 조교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 혹은 급여 문제

2. 연구 프로젝트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 혹은 급여 문제

3. 장학금 수혜 과정에서의 어려움

4. 연구비, 지원비의 액수 및 유용 문제

5. 교수 혹은 선후배 간의 인권 침해 사례 (성희롱/성폭력, 폭력, 차별, 노동 강요, 직권 남용 등)

6. 교수의 적절한 논문 지도 부족

7. 대학원에 대한 지원 부족 (예: 연구실 없음)

8. 대학원생들의 노동권 (예: 휴일 부족, 주말 근무)

9. 가정/육아와 공부/연구의 양립 딜레마

10. 대학원에 대한 정보 부족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