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행사 및 간담회
대표자운영위원회>
활동계획 및 보고>
소식지 LAB ZINE>
의료공제회>
행사 및 간담회>
대학원 행사 및 간담회 관련 소식 입니다.

[2014]학생회비 선택납부에 관한 안내문

작성자
postechgsa
작성일
2022-05-03 13:21
조회
204
안녕하십니까, 포스텍 대학원총학생회입니다.

2014 갑오년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학원 총학생회가 출범한 첫 해에는 대학원총학생회의 존재를 홍보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면, 지난 2013년에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도하며 바쁘게 달려온 한 해였습니다.

2013년도 한 해 동안 저희 대학원총학생회에서는 대학원생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권리를 증진시킨다는 대의 아래 대표자운영위원회를 5개 부서(장학행정,연구교육, 의료생활, 문화체육, 대외홍보)로 나누고, 부서별 책임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중 주된 업무로 대학원 업무팀에서 기획한 ‘새 재정지원정책’에 대학원생들의 요구를 최대한 전달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이중수혜 금지조항과 장학금 지급 최대 한도가 사실상 폐지되는 새 정책이 빠르면 올해 3월 시행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 2014년도에는 대학원생의 생활비 항목을 객관화 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여 현실성 있는 재정 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여 학교측의 의견을 전달 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2차례(4월, 12월)에 걸쳐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의 제안서(실험실 안전관리 개선안, 연구장학 프로그램 제안서, 학회장학 프로그램 제안서, 건강 및 체력관리 제안서, 복지회 발전제안서, 기숙사 정책 개선안)를 작성하여 학교 측에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12월에 시행한 설문조사는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진행한 ‘대학원생 연구환경 실태조사’로 앞으로도 매년 지속적으로 공동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공유하여 공통의 이슈를 제시하고 나아가 두 학교 대학원생의 더 나은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두 학교가 함께 힘쓰고자 합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협력 활동의 일환으로 최근에 대두 된 전문연구요원 문제(출퇴근 및 수업수강)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원생 여러분의 참여로 발간되는 소식지인 ‘PosT-it’을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발간하여 기존보다 더욱 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활발한 대외 활동을 통해 대학원총학생회의 활동 범위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이외에도 찾아가는 총학생회, 각종 간담회, 대학원총학생회배 풋살대회, ‘건전한 연구실생활을 위한 가이드북 편찬’ 등 대학원 구성원간의 더 많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정식으로 입학하여 대학원생이 되기 이전부터 연구활동을 시작하여 정당한 재정 및 기숙사, 보험 지원 등을 받을 수 없었던 신입생의 조기입사(1~2월,7~8월)를 금지하는 조항을 제도적으로 만들고자 했으나, 본부와 협의 끝에 입학처장님께서 ‘대학원 입학 예정자 조기입사 및 연구참여 운영 관련 협조요청’ 공문을 보내는 것으로 결론 지어졌습니다. 대학원총학생회에서는 이에 대해 신입생 OT시, 설문조사를 통하여 협조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내용을 학생들에게 인지시켜 제도적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더 나은 대학원생의 연구환경을 위하여 많은 제안을 학교측에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예산이나 인식 차이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빛을 보지 못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한해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제안을 앞으로 꾸준히 수정, 보완하여 학교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대학원총학생회의 지난 한 해를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출범한지 두 해가 지났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았지요. 그래도 여러분이 납부해주신 학생회비로 대학원총학생회를 잘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저희 대학원총학생회는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제도적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은 단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업을 한 해 동안만 진행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해가 바뀌어도 개선된 방향으로 꾸준히 협의해 나갈 수 있도록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총학생회를 운영해 나가려고 합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포스텍 대학원총학생회의 활동을 통해 더 많은 학우 여러분의 의견을 대변하고 권리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생회비를 통해 도움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학우 여러분이 납부하신 학생회비는 대학원생의 권리를 증진시킨다는 기본 목적에 부합하도록 사용됩니다. 학생회비는 학과별 자치활동을 장려하고 대학원생의 권리증진을 위한 여러 이슈들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자치적인 학생활동을 장려하는 등 올바른 곳에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예산과 결산 내역은 대학원총학생회 홈페이지(http://gsa.postech.ac.kr) 에 매달 게시되어 확인할 수 있으며, 영수증과 지출결의서는 대학원총학생회 사무실에 문서로 정리되어 보관되고 있습니다. 대학원 학우 여러분은 대학원총학생회 회원으로서 학생회비를 상시 감시하고 확인할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본회의 운영 전반에 관한 알 권리를 행사하시는 것을 장려합니다.

 

2014학년도 기타납부금(학생회비, 의료공제회비) 납부기간은

일시불 납부자: 2월17일(월)부터 20일(옥)까지

분할납부 신청자: 2월24일(월)부터 28일(금)까지 입니다.

 

더 나은 대학원 총학생회를 위하여 학우 여러분께서는 잊지 마시고 학생회비 수납을 부탁 드립니다.

저희 대학원총학생회 계좌를 통해서도 상시 납부 받고 있으니, 혹시 납부일을 놓치신 학우님께서는 아래 계좌번호로 학생회비를 수납해 주시면 됩니다. (이름과 학번을 기재하여 계좌이체)

우리은행 1002-647-887392 포스텍 대학원총학생회(이남우)

앞으로도 교내/외 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더욱 더 노력하는 포스텍 대학원 총학생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회비 납부를 통해 대학원 총학생회 활동을 후원해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 드리겠습니다. 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텍 대학원총학생회장

이남우 드림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