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건의사항>
자유게시판>
포토갤러리>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총학생회 공지사항 입니다.

[대학원 등록금 논의 : 학교측 답변 및 학생 의견 수렴]

작성자
postechgsa
작성일
2024-04-03 16:49
조회
1154
안녕하세요, 2024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총학생회입니다.
최근 학내에서 제기된 등록금 이슈와 관련하여, 대학원총학생회는 몇몇 질문에 대한 학교 측의 답변을 공유하고 학내 여론의 형성을 위해 학우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 의견 제출 링크 : https://forms.gle/KFYodY4eDPFg1dGN7

먼저 자주 제기된 질문들에 대한 학교 측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Q1. 등록금 인상은 왜 항상 물가상승률의 최대치이며, 그에 따른 학교 차원에서의 최소 인건비 상승은 존재하지 않는가?
A1. 등록금 인상은 물가상승률의 최대치가 아닌 3개년 평균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인상하고 있다. 교육부 가이드라인보다 낮은 수준이며, 등록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는다.
동일하게 대학에서는 대학원생 조교수당 가이드라인 책정 시 생활비 보조분을 물가상승률의 3개년 평균을 반영하여 인상해 오고 있다. 2024학년도는 특히, 물가상승률 3개년 평균치 이상으로 생활비를 책정하여 대학원생들의 최저 가이드라인 금액을 인상한 바 있다.

Q2. 글로컬 사업비에 대학원생 지원은 왜 거의 없는가? 앞으로도 지원 계획이 없는가?
A2. 글로컬 사업은 대학 안과 밖, 국내/외의 벽을 허물고, 지역/산업과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대학을 지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취지에 따라 글로컬 대학 사업비는 개별 학생을 위한 지원보다는 대학 전체의 교육/연구 환경 개선, 우수 교원 확보, 시설/인프라 투자, 글로벌 혁신 인재 양성, 기술창업 지원에 집중되어 있다. 대학 전반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만큼 대학원생 역시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

Q3. 대학원생 월급은 랩에 따라서 최저로 받는 랩들도 있는데, 그건 고려하지 않고 평균값으로만 책정하여 등록금을 인상한 건 최저 인건비 랩의 대학원생에게 너무 부담되는 것 아닌가?
A3. 등록금 인상은 대학원생의 평균 조교수당 지급 금액을 반영하여 인상하는 것은 아니다. 등록금 인상은 3개년 평균 물가상승률 반영을 통해 인상하였고, 평균 금액은 총장님과의 타운홀 미팅 당시에 참고용으로만 말했던 자료이다.
대학에서는 등록금뿐만 아니라 조교수당 가이드라인에서 생활비 보조 기준 금액 또한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인상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길 바란다.

추가적인 학교 측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A4. 대학원생들의 인건비는 학교와 학생 두 집단 간의 문제가 아닌 학교, 교수, 학생 세 집단 간의 연결된 문제이기에 빠르게 해결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다.
A5. 매년 최저생활비를 올릴 계획을 짜고 있다. 매년 최저생활비를 올릴 예정이며 연구실마다 최저생활비를 주지 못하는 연구실의 경우 일정 기간은 그 금액만큼을 학교에서 지원해 주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A6. 대학원생들의 초과 학기 기준이 되는 시기를 단축하는 방향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안은 초과 학기 대상자의 경우 연구실 내에서 교비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규정 개정 검토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다.

학교 측의 답변에도 충분히 설명되지 않거나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학우분들에게 충분히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학생들의 목소리를 모아서 의견을 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학원총학생회에서는 모든 학우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집하여 학교에 전달, 의견을 피력하고자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의견을 전달해 주시면 이른 시일 내로 대학원총학생회 측에서 직접 학교에 대해 행동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s://forms.gle/KFYodY4eDPFg1dGN7

대학원총학생회는 학우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후에는 주차 문제 관련 공지로 찾아뵙겠습니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